Category (Click)
개발보드 덕질하기

A1004 유선향(?) 공유기 허브랙에 마운팅하기 (공유기 랙마운트)

 차완기 - @12/7/2023, 10:46:00 PM

NAS를 밖으로 던져놓자

지난 포스팅에서 NAS를 세팅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큰 문제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NAS 이자식 시끄러워도 너무 시끄러웠습니다.
그동안 쿨링팬=청소거리라는 철학을 가지고 팬리스인 Home Assistant Green은 물론 컴퓨터 조차도 웬만한 작업으로는 쿨링팬이 돌아가지 않도록 세팅을 해둔터라 NAS의 하드소리와 쿨링팬 소리가 너무 크게 들려왔습니다.
급한대로 근처 다이소에서 천 재질의 정리함을 사서 NAS와 나머지 기기를 다 넣어봤지만, 소음이 줄어드는건 잠시 발열로 쿨링팬이 더 심하게 돌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발코니에 전원 콘센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곳에 NAS를 던져두기로 했습니다.
그냥 NAS를 놓아두면 NAS가 미세먼지 범벅이 될 것이 뻔하기에 허브랙을 하나 구매해 그곳에 NAS를 넣고, 언젠가흡기 헤파 필터를 달아 먼지가 허브랙 안으로 유입되지 않게 하는거죠.
그렇게 NAS가 도착해 세팅을 해주었는데요, 여러 기기가 꼬이고 꼬여 스파게티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허브랙을 샀다고 어디 자랑하고 싶은데 내부를 보여줄 엄두가 나지 않는달까요

공유기를 매달자!

여기서 제 단촐한 홈랩의 구조를 소개하고 넘어가려 합니다.
언제 샀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 ipTIME A1004 공유기를 통해 사설망이 구성되고, 사설망에는 Home Assistant Green, NAS, NAS 속의 K8s컨테이너에 있는 Pi-hole, Nginx Proxy Manager(NPM) 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Pi-hole, NPM 등이 NAS에 가상화로 들어있지만, 조만간 2.5G 내부망을 구성하며 각각의 하드웨어로 분리할 예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공유기가 바닥에 기어다니고 있다 보니 허브랙 내부가 지저분해지는 것은 시간문제겠죠.
고로 마침 허브랙에 빈공간도 많겠다 공유기를 매달아주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유사한 사례가 많아 공유기 랙마운트 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선 공유기→유선 공유기

공유기 랙마운트를 설계하기 전에 우선 거추장스러운 안테나를 제거해야 했습니다. 사실 발코니에, 그것도 철제 허브랙에 넣어두다 보니 안테나는 무용지물이나 다름없었죠.
공유기를 분해한 후 안테나와 연결된 케이블을 잘라주고 안테나를 분리했습니다.
이제 깔끔하네요! 보기 좋습니다 ㅋㅋ

공유기 랙마운트 설계

사용중인 허브랙은 19인치에 6U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침 딱맞는 랙 레일을 찾게 되어 Fusion 360에 불러와 뼈대를 새워주었습니다.
제 허브랙의 가장 윗단에는 엔트리 패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진에는 블랭크 패널이기는 하지만 아무튼요걸 언젠가 패치 패널로 변경할 예정이라 그대로 비워두기로 했습니다.
실측과 캔버스 꼼수로 공유기를 모델링하고,
이런이런 과정을 거쳐,
랙마운트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한쪽 사이드로만 고정되다 보니 하중에 의해 변형이 가장 걱정되었습니다. 이를 어느정도 해소하기 위해 벽을 꽤 두껍게 설계하였습니다.
공유기를 연결하면 이런 느낌입니다. M5 나사를 이용해 고정되도록 했습니다.

3D 출력

3D프린터를 이용해 앞서 설계한 형상을 출력했습니다.
출력물 뒷쪽에는 M5 사각 너트를 꽂아주었습니다.
공유기를 마운트에 꽂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타이트해 공유기의 고무발을 빼주어야 빡빡하게 들어갔습니다.
나사를 결합하면 이런 느낌입니다. 나사 머리의 크기가 작다 보니 공유기를 조금 파먹는 느낌이 있지만 그래도 단단하게 결합되었습니다.

공유기 랙마운트 설치

허브랙에 연결하면 이런 느낌입니다. 랙과 연결되는 부위를 얇게 설계했는지 나사쪽에 크랙이 갔네요. (아래 공유할 파일에는 수정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치수 확인을 위해 테스트만 진행하고, 흰색으로 다시 출력할 예정이었는데요, 생각보다 색상이 괜찮아 이대로 두기로 했습니다.
근시일 안에 pfSense로 교체할 예정이라 더더욱이요 ㅋㅋ
배선을 진행하면 이런 느낌입니다.
처음의 스파게티에 비하면 정말 깔끔하네요 ㅎㅎㅎ

마무리

여기까지 허브랙에 공유기를 매달아 보았습니다.
조만간 2.5G 내부망을 꾸리며 pfSense용 SBC로 대체될 운명이기는 하지만, 허브랙을 쳐다만 봐도 기분이 좋습니다 ㅋㅋ
혹시나 ipTIME 1004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해 사용해보세요
ipTIME 1004 Rack Mount By VarOfLa.stl
147.3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