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Click)
개발보드 덕질하기

EAGLE CAD 라이브러리에 3D 모형 가져오기

 차완기 - @10/1/2023, 7:08:00 PM
이 게시글은 EAGLE CAD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만약 Fusion 360 Electronics를 사용하는 경우 아래 방법을 따라할 수 없으나, 대부분의 메뉴가 유사한 편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대략 2년 전 Autodesk EAGLE CAD에 입문한 후 지금까지 크고 작은 프로젝트에서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가끔 Altium이 눈앞에 아른거리기는 하지만요
특히 저는 3D 설계 프로그램으로 같은 회사인 Autodesk의 Fusion 360을 사용하다 보니 설계된 PCB를 Cloud를 통해 쉽게 넘길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편리하였죠.
ㅗㅜㅑ 혼날뻔 ㅎㅎ..
설계된 PCB를 Fusion으로 넘기게 되면 PCB의 아웃라인(외형)뿐만 아니라 PCB에 사용된 Component의 3D형상 역시 함께 넘어오게 되는데요, 이를 활용하면 3D 설계 시에 간섭을 확인할 수 있고 무엇보다 멋져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AGLE CAD의 Component Library에 3D 모형을 import하여 Fusion 360으로 넘겼을 때 Components의 3D 모형을 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1. Library 선택(가져오기)

우선 3D 모형을 가져올 라이브러리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라이브러리가 있으면 그걸 사용하면 되고 만약 없다면 직접 만들거나 공유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받아 가져오면 됩니다.
STMicroelectronics나 Texas Instruments같이 자기 회사 부품의 Library를 제공하는 경우 그걸 활용하는게 가장 좋고, 그렇지 못하는 부품의 경우 저는 아래 사이트를 활용하는편입니다.
애용하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조금 느리긴 하지만 PCB Diagram이 친절합니다.
위 사이트에서 찾지 못하는 경우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 생성된 라이브러리가 많은건지 TR의 Diagram을 박스로 표현하는 등 가끔 불친절한 경우가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며 알게 되었는데, 아직 사용해본적은 없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에서 라이브러리를 가져와 EAGLE의 Library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Mac 기준 아래 폴더에 넣어주면 되고, 윈도우도 내 문서 폴더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Users/(사용자 이름)/Documents/EAGLE/libraries
Plain Text
복사
여기서는 RP2040 MCU를 기준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2. 3D 모델 다운로드

다음으로 라이브러리에 import할 3D 모델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stp 또는 *.step파일을 다운로드받으면 됩니다.
앞서 1번 과정의 Footprint Library 페이지에서 3D 모델링 파일을 제공하는 경우 그것을 활용하면 되며, 그렇지 않다면 아래 방법이 있습니다.
3D 모델링 라이브러리 페이지
대표적으로 GRABCAD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 부품의 3D 모델을 다운로드받아 활용합니다.
Package Generator로 자동 생성
후술하겠지만 라이브러리를 Managed Library로 전환한 후 3D 모형 import 과정에서 사용하는 Package Generator에서 3D 형상을 자동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0402, SOT-23 등 규격화된 부품에 사용하기 딱 좋습니다만, 모형의 형태가 단순한편입니다.
직접 설계
규격화된 부품이 아니면서 다른 누군가가 설계한 3D 형상이 없다면,,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step 형식으로 export하면 됩니다.

2. Managed Library로 전환

라이브러리에 3D 모형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이를 Managed Library로 전환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전환된 라이브러리는 Cloud와 Local(PC)에 저장되어 Autodesk의 library.io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우클릭한 후 Create managed library를 선택하고 Create를 클릭하여 로컬의 라이브러리를 Managed Library로 전환합니다.
2026년 이후로 EAGLE의 지원이 중단될 예정이며, 현재 대부분의 기능이 Fusion 360 Electronics로 옮겨진 상태입니다.
Managed Library로 전환하면 라이브러리가 클라우드에 업로드되며 Fusion 360 Electronics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환이 완료되면 Libraries 아래의 자신의 Managed Folder 아래에서 라이브러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3D 모델 Import

라이브러리를 더블클릭하여 라이브러리를 열어보면 각 Footprint 기준으로 3D Package가 자동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하려는 3D Package를 더블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3D 모델을 볼 수 있는 창이 생기는데요, 여기에서 사용한 라이브러리에는 3D 모형이 없기 때문에 Footprint에 맞추어 자동 생성된 회색 박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3D모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 중 편한 방법을 펼쳐 따라해보세요.

3-1. 3D 설계 파일을 활용하여 3D모델 생성

3-2. Package Generator로 3D모델 생성

이렇게 3D 모델 Import가 완료되면 OK를 눌러 빠져나옵니다.

4. Cloud에 변경 사항 업로드

앞선 과정을 통해 3D 모델을 적용하고 나서 라이브러리를 저장하게 되면 변경 내용이 Local에만 반영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Cloud에 업로드하여야 최종적으로 반영됩니다.
메뉴 중 LibraryCreate new version...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업로드합니다.

5. 확인하기

잘 적용되었나 확인해봐야겠죠? 간단한 PCB를 만들어 앞서 3D 모델을 import한 라이브러리를 가져와 Fusion으로 넘겨보겠습니다.
Component를 추가할 때 3D 모형이 출력되는데요, 모델을 추가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지 톱니바퀴 모양으로 미리보기가 나오네요.
원래는 이렇게 나와야합니다. (열어서 확인)
Board 디자인을 완료한 후 오른쪽의 Fusion 360 탭을 클릭하여 Fusion으로 PCB를 넘길 수 있으며, 중간 과정에서 3D 모델의 여부를 알려줍니다. 위 사진에서 초록색 체크가 나오면 3D 모델이 존재한다는 것이죠.
Fusion 360에서 확인하면 정상적으로 모델이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